4월부터 분주해지는 도시텃밭에서 5월에도 이런저런 농사준비로 많이 바쁜 시절입니다. 우리도 올해를 시작한지 여러달이 지났지만 계속 뭔가를 시작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바쁘더라도 놓치지말아야할 중요한 것들이 있죠. 올해는 매월 지역탐방을 가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일로 우선 배치했습니다. 첫 1박2일 탐방일정으로 다녀온 광주, 전남 탐방기를 소개합니다.
🌏 주목할 소식
🏞️ 즌라도에서도 도시농사를 짓는가잉?
솔직히 2016년 광주에서 도시농업박람회를 열 때에는 큰 기대를 했지만, 이후에는 광주에 도시농업활동을 거의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워낙 수도권 중심으로 생각하다보니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제대로 알지 못했죠.
올해, 매달 지역탐방을 하기로 하면서 처음으로 1박2일 일정을 잡아 조금 먼 곳으로 탐방을 갔습니다. 직접 가서 듣고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새롭게 배울 것들이 많습니다. 때론 부럽기도 하고요. 광주만의 색깔도 보입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영상도 편집해서 올릴텐데 이번호에는 탐방기를 먼저 보세요.
이름도 특이한 항꾸네협동조합이 자리잡은 전라남도 곡성으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활동가였던 임농부(진실)가 작년 일년살이를 했습니다. 바로 항꾸네협동조합에서 청년들의 귀농을 엿볼 수 잇는 일년살이 프로그램 '자자공'프로그램이었죠. 그 후 임농부는 올해도 여기에 남기로 했습니다.
도대체 어떤 매력이 있기에?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기에 계속 곡성에서 살려고 하는건지 궁금했죠. 말로만 듣다가 내려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삶의 터전과 자립을 위한 농사현장을 보고 왔습니다.
구월아시아7단지의 자원순환과 치유텃밭 작년에 새로 입주하기 시작한 구월아시아드 7단지 아파트에는 다른 곳에는 없는 특별한 시설이 있습니다. 바로 음식물탄화처리기입니다. 집집마다 나오는 음식물찌꺼기를 배출하면 모두 폐기물이 되어 비용과 환경부담이 큽니다. 저마다 이를 감량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는데요. 이 아파트는 배출된 음식물을 탄화시킵니다. 쉽게 말하자면, 숯처럼 만드는 겁니다. 태워버리는게 아니라 탄소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찌꺼기의 양이 확 줄죠.
👩🌾 그런데 이 음식물탄화물이 중금속 수치 등 비료기준치를 모두 충족합니다. 그러니까 자원으로 순환시킬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이 탄화기를 개발한 (주)비츠로넥스텍과 아파트(인천도시공사 구월아시아드선수촌 7단지)와 (사)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지난해 11월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부산물을 도시텃밭에서 활용해서 순환시키는 모델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초 이를 계기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제안해서 단지내 치유텃밭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습니다. 부산물을 거름으로 사용하고, 입주자중 원하시는 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치유활동과 공동체활동을 만들어가자는 취지이죠. 4월에 시작해 올해 11월까지 멋진 공간으로 텃밭정원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
🥦도시텃밭에서의 활동이 도시민에게 치유를 제공하면서, 건강과 이웃을 만나게 해줍니다. 최근 치유농업관련 연구가 우리나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치유농장을 지원하고 치유농업사를 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6월 1일 토요일, 드넓은 철원평야에서 손모내기 함께 하실 분 계실까요? DMZ 안에 위치한 통일논에서 손모내기 행사를 합니다.
맨발로 논에 들어가면, 발가락 사이로 느껴지는 부드러운 진흙에 놀랄 새도 없이 빠르게 넘어가는 못줄에 웃기도 하고, 옆 사람과 속도 맞춰가며 한 땀 한 땀 모를 심다 보면 어느새 넓은 논이 작은 철원 오대쌀 모로 가득찹니다. (9월에는 같은 장소에서 벼베기도 합니다!) 모내기가 끝나면 자리에 앉아 맛있는 점심도 함께 먹습니다^^
💾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자료창고 주소를 알려드려요
그동안 발행했던 사업과 관련한 자료들을 모두 공개하고 있습니다. 도시농업전문가과정 교재부터 이음텃밭 활동자료집, 도시농업정책자료와 총회자료집까지 모두 모아서 공개합니다. 😄